정치 사회 지역소식 교육/문화 의료/관광 사회복지 오피니언 건강.스포츠 탐방 생활정보
2018.11.22 (목요일)
스포츠.건강기타행사
 
전체보기
스포츠.건강
기타
행사
 
 
뉴스 홈 건강.스포츠  기사목록
 
이슬람 무장단체, 팀북투 유적 또 파괴
기사입력 2012-07-03 오전 10:13:00 | 최종수정 2012-07-03 10:13   


말리의 이슬람 반군이 2일(현지시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옛 도시 팀북투에 있는 유적을 또 파괴했다.

3개월 전 말리 북부를 점령한 알카에다 연계 단체 안사르 딘은 지난 주말 이슬람 수피파 성인들의 무덤을 6개 이상 파괴한데 이어 이날 600년 된 시디 야야 사원의 문을 부쉈다.

현지에는 묘지로 가는 이 문은 세상이 종말을 맞는 마지막 날에만 열린다는 전설이 있다.

한때 인기 관광지였던 이곳의 전직 여행 가이드는 "그들은 곡괭이를 들고 와 '신'을 부르짖으면서 문을 파괴했다. 몇몇 주민은 이를 보고 울었다"고 말했다.

반군은 전설을 믿는 주민들을 바로잡고 코란에 전적인 신앙을 쏟도록 가르치기 위해 이 같은 일을 하는 것이라 말했다고 지역 라다오 진행자 카데르 칼릴이 말했다.

유네스코 웹사이트에 따르면 시디 야야 사원은 팀북투의 오래된 사원 3곳 가운데 하나로 팀북투의 황금기였던 1400년 즈음 지어졌다.

팀북투는 15~16세기 이슬람이 아프리카에 전파된 중심지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안사르 딘은 유네스코가 지난주 팀북투를 위기의 세계유산 목록에 올리자 파괴 행위를 시작했다.

이들의 팀북투 파괴는 지난 2001년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이 바미얀 계곡의 거대 불상을 이슬람적이지 않다는 이유로 폭파한 것을 연상시킨다.

팀북투 고문서를 연구하는 케이프타운대 샤밀 제피 교수는 "팀북투는 이슬람 학문의 중심이었으며 많은 유적과 유물이 남아있다"면서 "그러나 안사르 딘은 이에 대해 무지하다. 그들에게 책은 오직 코란 한 권뿐이며 다른 (이슬람) 학문은 중요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미국 국무부 빅토리아 눌런드 대변인은 "미국은 이슬람 무장단체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팀북투를 파괴하는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으며 러시아 역시 외무부 성명에서 "야만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말리의 사디오 라민 외무장관은 알제리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부가 북부 지방을 반군의 손에 두지 않겠다고 말했다.

국제형사재판소 파투 벤수다 수석검사는 안사르 딘의 행위는 전쟁 범죄로 간주해 기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편집부
 
 

ⓒ 수도권지역뉴스 (http://수도권지역뉴스.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캄보디아서 어린이 62명 원인불명 사망
리비아 주재 튀니지 영사관에 폭탄 공격
 기사목록 보기
 
  건강.스포츠 주요기사
싱가포르, 길거리 스티커 부착행..
베트남, 영유권 분쟁지역에 國旗..
코카콜라, 60년만에 미얀마에 재..
中 '유인 도킹' 선저우 9호 곧 ..
이슬람 무장단체, 팀북투 유적 ..
"英 청년층, 경기침체에 직격탄"
日언론, 독도 표기 `시마네현 다..
알제리, 中과 초대형 이슬람사원..
 
 
인기뉴스
성 필립보 ‘평창생태마을’ 피정(避精)
성 필립보 ‘평창생태마을’ 피..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은 ..
세화의료소비자 생활협동조합 임..
종교인 과세 이번에는 이뤄지나.
강화석모도 그곳에 가면 ‘건강..
많이 본 포토뉴스
민주평통 인천서구協, 지역주..
인천 사회복지협의회 제36회 ..
송림새마을금고 난방류지원 전..
인천집방경찰청. 분실로 운영..
많이 본 기사
성 필립보 ‘평창생태마을’ 피정(避精)
성 필립보 ‘평창생태마을’ 피..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은 ..
세화의료소비자 생활협동조합 임..
종교인 과세 이번에는 이뤄지나.
강화석모도 그곳에 가면 ‘건강..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임시2 임시3 기사제보 독자투고
 
수도권지역뉴스 (http://수도권지역뉴스.com) 등록번호 인천아 01074호. 발행인 겸 편집인.전세복.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전화.032-873-1113. E-mail:mpnews@hanmail.net . fax 032-524-4422. 주소/인천광역시 부평구 십정2동 578-3 삼정빌딩 502호
Copyright(c)2018 수도권지역뉴스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