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회 지역소식 교육/문화 의료/관광 사회복지 오피니언 건강.스포츠 탐방 생활정보
2020.05.25 (월요일)
의료관광식약청양/한방
 
전체보기
의료
관광
식약청
양/한방
 
 
뉴스 홈 의료/관광 의료 기사목록
 
겨울철 비상!! 심뇌혈관질환 조심하세요!
기사입력 2019-12-10 오후 2:43:00 | 최종수정 2019-12-10 오후 2:43:15   

 

한국건협 인천광역시지부 홍은희 원장

[전세복기자] 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연일 영하권을 맴돌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고 기온이 떨어지면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협심증과 같은 심혈관질환이 급증한다. 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에 항상 들어있는 질환으로써 가족과의 갑작스런 준비 없는 이별을 맞이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러한 혈관질환은 온도변화가 급격할 때 가장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폭염이 지속되는 여름, 한파로 기온이 뚝 떨어지는 겨울에 발생빈도가 높다.

겨울대비 질병관리본부에서 권고하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수칙 9가지를 살펴보자.

첫째, 담배는 반드시 끊는다. 흡연자는 심근경색증,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에 비해 2배 정도 높다. 특히, 담배를 피우는 당뇨병 환자는 비흡연자보다 합병증이 더 일찍 발생한다. 간접흡연 역시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보고에 따르면 흡연자와 같이 사는 비흡연자는 심혈관질환의 발생이 1.3, 뇌혈관질환의 발생은 2배 이상 증가한다고 한다.

둘째, 술은 하루에 한 두잔 이하로 줄인다. 흔히 한 두잔의 술은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허혈성 심뇌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과도한 음주는 부정맥과 심근병증을 유발하는 원인이기도 하며,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셋째,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한다. 우리나라 사람의 하루 평균 소금섭취량은 세계보건기구 목표수준인 5g보다 훨씬 많은 양으로 알려져있다. 짜게 먹는 습관은 혈압을 높여 심뇌혈관질환의 발생과 악화를 가져올 수 있다.

넷째,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한다. 적절한 신체활동은 혈압과 혈당을 낮추고 체중을 감소시켜 심뇌혈관질환 관련 사망위험을 줄인다. 특히, 흡연,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요인을 많이 가진 성인일수록 본인의 심장기능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준에서 적절한 운동계획을 세워야 한다.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한다. 비만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요인 발생률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여섯째,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스트레스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부정맥을 유발하며 동맥경화를 촉진하여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요인이 된다.

일곱째,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한다. 특히 가족력 등 다른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의 경우 보다 더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여덟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을 꾸준히 치료한다. 30~40대 젊은층의 인지율 및 치료율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현저히 낮으므로, 생활습관질환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치료해야한다.

마지막으로,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간다.

갑작스런 반신마비나 감각이상, 언어장애, 의식저하 등이 나타나면 뇌졸중을 의심해볼 수 있다. 또한, 가슴을 쥐어짜는듯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심근경색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응급실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이때 119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기사제공 : 수도권지역뉴스
 
 

ⓒ 수도권지역뉴스 (http://수도권지역뉴스.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건협, “경기도책나눔사업” 유공표창 수상
건협 미얀마 양곤 외과지역 기생충관리사업 전개
의료 기사목록 보기
 
  의료/관광 주요기사
콩ㆍ두부 매일 먹으면 심혈관질..
심부전 새 줄기세포 치료법 개발
국산 '세포배양 인플루엔자백신'..
감기의 릴레이를 끊어라!
유명 고인류 화석에 뇌 진화 단..
볼거리 풍부한 포천스파펜션으로..
세림병원.G.M.I 선교사 진료협약..
ASEAN 10개국 정부 관계자들, 인..
 
 
인기뉴스
성 필립보 ‘평창생태마을’ 피정(避精)
성 필립보 ‘평창생태마을’ 피..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은 ..
세화의료소비자 생활협동조합 임..
종교인 과세 이번에는 이뤄지나.
강화석모도 그곳에 가면 ‘건강..
많이 본 포토뉴스
인천광역시의회, 덕분에 캠페..
인천 중구, 어린이집 코로나19..
주안장로교회 (주승중 위임목..
미추홀 소방서.안전시설등 세..
많이 본 기사
성 필립보 ‘평창생태마을’ 피정(避精)
성 필립보 ‘평창생태마을’ 피..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은 ..
세화의료소비자 생활협동조합 임..
종교인 과세 이번에는 이뤄지나.
강화석모도 그곳에 가면 ‘건강..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임시2 임시3 기사제보 독자투고
 
수도권지역뉴스 (http://수도권지역뉴스.com) 등록번호 인천 아 01469. 발행 / 편집인.전세복.청소년보호책임자.전세복.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전화.032-873-1113. E-mail:mpnews@hanmail.net . fax 032-524-4422. 주소/인천광역시 부평구 십정2동 578-3 삼정빌딩 502호
Copyright(c)2020 수도권지역뉴스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